+

 출처 : ThinkWise맵자료실

 
 
 

개막후 50 시점까지 타격 호조 이유 분석

지바 롯데 김태균이 연일 맹타를 터뜨리며 일본 열도를 흥분시키고 있다. 

김태균은 이미 지바 롯데의 아이콘으로 부상했다. 도루를 제외한 퍼시픽리그 공격 부문서 10 진입한 김태균은 7 열리는 올스타전 출전도 유력해 보인다 

김태균이 시즌 개막후 50일이 지난 시점까지 호조를 보이고 있는 이유, 5가지를 분석해 봤다. 

< 노재형 기자 jhno@sportschosun.com> 
2010/5/9 스포츠조선 기사
(http://sports.chosun.com/news/ntype2.htm?ut=1&name=/news/sports/201005/20100510/a5j74104.htm)


 
몸쪽 대처 능력 향상

 국내시절보다 적극적 대처…日투수들 던질 없어

▶몸쪽 공도 문제없다 

 김태균이 국내 시절 가장 두려워했던 공은 몸쪽 코스였다. 타석 밖에 있을 항상 몸쪽 공을 가상으로 그려놓고 스윙 연습을 했다. 일본 진출이 결정됐을 과연 김태균이 코너워크가 뛰어난 일본 투수들의 몸쪽 공을 극복해낼 있느냐가 성공의 관건으로 떠올랐다. 지금의 김태균은 몸쪽 킬러라고 해도 좋을만큼 몸에 바짝 붙여놓고 강력한 스윙으로 타구를 날려보내고 있다. 한화 시절 김태균을 지도했던 한국야구위원회(KBO) 김인식 기술위원장은 "몸쪽 공략이 달라졌다. 적극적으로 대처한다. 이러면 상대는 던질 곳이 마땅치 않고 실투가 많아진다"라고 분석했다.

 

바깥쪽 결대로 밀어치기

 테이크백 동작 짧아져…홈런 9개중 3개가 우월로

▶바깥쪽은 결대로 

 김태균의 홈런 9개중 3개가 우월, 1개가 중월이다. 절반 가까이를 밀어쳐서 뽑아냈다. 김태균은 최근 이에 대해 "최대한 스윙을 간결하게 하면서 가볍게 치려고 노력하고 있다" 밝혔다. 바깥쪽 공을 무리하게 잡아당기지 않고, 정확히 밀어때린 덕분에 장타가 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테이크백 동작을 국내 시절보다 짧게 가져가는 것도 바깥쪽을 치는 기술적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김태균의 활약상을 꾸준히 지켜봐 SK 김성근 감독은 "우중간 코스의 타구가 많은데, 그만큼 타격기술이 향상됐다는 의미한다" 설명했다. 

 
실투를 놓치지 않는 뛰어난 선구안

  22볼넷 리그 공동 3위…한복판 높은 장타로 연결

▶실투를 놓치지 않는 선구안 

 김태균의 선구안은 국내 시절에도 최고 수준이었다. 정교한 일본 야구에서 선구안은 타자가 살아남기 위한 필수 요건이다. 8 현재 김태균은 22볼넷으로 리그 공동 3위에 랭크돼 있는데, 김태균의 선구안은 단순히 볼넷 수치가 많다는 것보다는 실투 공략과 관련이 깊다. 9개의 홈런중 스트라이크존 한복판과 높은 코스로 들어오는 공을 공략한게 7개나 된다. 일본 진출 공략하기 쉬운 공을 놓치지 않고 장타로 연결하는 능력이 더욱 향상됐다는 뜻이다.

  
감독의 신뢰에 대한 자신감

   니시무라와 찰떡궁합…개막전부터 4 선발 붙박이

▶감독의 절대적 신뢰 

 지바 롯데 니시무라 감독은 김태균의 절대적인 후원자다. 개막전서 4연타석 삼진을 당한 김태균을 지금까지 경기도 빼지 않고 4번타자로 선발출전시켰다. 그는 '김태균이 어떻게 하면 마음 편하게 야구를 있을까' 유일한 관심사라고 한다. 김태균의 자질에 대해서는 확고한 믿음을 가지고 있다. 야구를 즐겁게 있도록 배려해주는 스타일로 김태균과는 최고의 궁합을 자랑한다고 있다
 

스트레스를 모르는 낙천적 성격

  시즌 2~3경기 무안타에도 웃는 얼굴…최고의 장점

▶스트레스를 모르는 낙천적 성격 

 두산 김경문 감독은 최근 김태균의 맹타에 대해 "국내에 있을 때도 그랬지만, 태균이가 번도 인상쓰는 적이 없다. 야구가 안될 속으로야 모르겠지만, 겉으로 표시를 하지 않는다. 항상 웃는 얼굴이다. 그게 일본서도 통하는 같다" 분석했다. 김태균을 아는 사람이면 모두 '낙천적 성격' 가장 장점으로 꼽는다. 시즌 2~3경기서 안타 하나 치지 못할 때도 김태균은 의기소침하지 않았다. 그같은 성격이 니시무라 감독의 믿음과 조화를 이루면서 일본 야구에 적응하게 원동력이다.

+

Posted by 복리를 밑자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pandora beads 2013.04.08 07: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행복의 한쪽 문이 닫히면 다른쪽의 문이 열린다.